누리호 정보

글쓴이 칼튼뉴스 날짜

[칼튼 뉴스 = 김나현기자] 누리호는 2021년 6월 개발된 대한민국 최초의 저궤도 실용위성 발사용 로켓 입니다

실시간 중계 시청하기

누리호 vs 나로호

나로호의 길이는 33.5m 중량은 140톤 총 2단의 발사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누리호의 길이는 47.2m 중량은 200톤으로 총 3단의 발사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엔진의 출력 면에서 나로호와 누리호는 차이가 큽니다.

누리호는 300톤의 추력과 탑재 가능 중량이 1.5톤에 달해 나로호에 비해 15배나 많은 중량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누리호는 1톤 이상의 인공위성을 탑재 가능합니다.

또한 도달하는 고도도 차이가 있습니다. 누리호는 300~400km까지 도달이 가능했던 반면 누리호는 600~800km까지 도달이 가능해 2배 정도 더 높이 갈 수 있습니다.

또한 1단은 러시아에서 공수했던 나로호와는 달리 누리호는 1,2,3단 모두 한국에서 자체 제작했습니다.

그것이 누리호가 첫 한국형 발사체로 불리는 이유입니다.

누리호 발사장소

누리호 발사장소는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입니다

남해에서 발사장의 입지조건을 가장 잘 갖춘 곳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누리호 발사 성공의 의미

이번 누리호 2차 발사가 성공한다면, 기존 미국, 러시아, 프랑스, 일본, 중국, 인도 만이 보유하고 있던 실용위성 발사 능력을 머지않아 한국도 가지게 될 것이며 이는 한국 역시 세계 7개 우주강국 반열에 포함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한국은 2030년까지 한국형 발사체로 달 착륙선을 발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누리호 위에 고체엔진을 4단으로 얹을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누리호의 성공적인 발사는 미래 한국의 우주 진출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더많은 정보는 누리호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누리호 발사 중계

누리호 발사 시간은 2022년 6월 21일 오후 4시경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기상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오후 4시가 유력합니다

직접 관람을 위해서는 약 3군데의 최적 장소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 고흥 우주발사전망대
  • 전남 고흥군 동일면 봉영리 소재 봉남 등대
  • 전남 고흥군 봉래면 염포마을

누리호 발사는 모바일로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니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 시청하세요


카테고리:

Load WordPress Sites in as fast as 37ms!
칼튼뉴스